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척추의 질환은 대부분이 만성적이고 반복된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즉 바른 자세나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지지 못한 사람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와 허리에 유익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는 것은 병의 예방, 치료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로 다음과 같은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몸에 익혀 보도록 합시다.
서 있을 때 쉽게 생각하면 군인들의 차렷 자세 인데, 가장 좋은 방법은 허리를 똑바로 펴고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서 있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서서 일할 경우는 한 발을 낮은 발판에 번갈아 가며 올려놓는 다던가 무릎을 조금 구부리고 서있는 것입니다.
앉아 있을 때 맨 바닥에 그냥 앉는 자세 특히 책상다리를 하고 있는 것은 허리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등받이가 똑바르고 바닥이 단단한 의자에 앉거나 등받이가 비스듬한 의자에 등전체를 대고 앉는 것이 좋은 자세인데, 등을 구부리고 앉는 다던가 자세를 뒤틀고 있다던지 하면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어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무릎을 엉덩이보다 약간 높게 하면 허리 자세를 더욱 바르게 할 수 있습니다.
누워 있을 때 누워 있는 것은 허리를 가장 편안하게 하는 자세입니다. 이때 바닥은 딱딱하게 되어 있는 것이 좋고, 따뜻해야 합니다. 누울 때는 천장을 바라보고 눕거나 옆으로 눕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적게 주며 종아리 부위에 베게나 담요를 고여 엉덩이와 무릎을 구부리면 훨씬 더 편안하게 됩니다.
물건을 들 때 허리의 초기 손상은 대부분이 물건을 들다가 삐끗하면서 나타납니다. 바닥에 놓인 물건을 들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무릎을 구부린 뒤 허리를 편 상태에서 몸 가까이 물건을 잡습니다. 그 다음 무릎을 펴서 일어나면 됩니다. 또 가능한 허리 이상으로 무거운 것을 들지 마십시요.